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알기쉽도록 정리했습니다.

by 우리수평자 2022. 11. 26.
반응형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읽어주시면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될 것입니다.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의 지식이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디스플레이

 

수면이 건강에 필수라는 것은 상식처럼 알려져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잠을 충분히 못 잔 경우에는 사고 능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는 대개 한꺼번에 자면 회복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지금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을 겪은 후 일주일 동안 수면을 보충해도 사고 능력이 쉽게 회복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쁜 현대인은 다양한 이유로 수면을 희생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만성 수면 부족이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과소평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개 주말에 한꺼번에 자면 수면을 보충할 수 있다고 믿지만, 한꺼번에 자는 것을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수면 부족은 우리 사회에서 흔히 간과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수면부족은 집중력 저하, 부주의, 낮 졸음 등 많은 일반적인 원인으로 차량사고를 포함한 각종 사고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혹은 대개 수면 부족이 우리 건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지만 수면 부족은 뇌졸중, 암, 감염, 치매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도 초에 발표된 대규모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6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하면 치매 위험이 30% 증가합니다.

1. 수면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10가지입니다.

반응형

(1) 뇌 기능 저하입니다.

수면 시간이 짧으면 생체 리듬이 깨져 뇌 기능에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잘 때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충동성이 증가하고 결정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은 우울증의 신체적인 원인이 됩니다. 혹은 만성적인 수면부족은 불면증이나 기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로 이어지기 쉽고 심하면 주의력결핍행동장애(ADHD), 불안장애, 알코올 중독, 조현병 등의 정신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2) 학습 능력의 저하입니다.

수면 부족이 계속되면 집중도가 낮아집니다.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울 때 스트레스 등의 원인을 떠올리기 쉽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수면 부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부족은 인지력에 문제가 생겨 혼란, 민첩성 저하, 건망증, 학습장애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학습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 시간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3) 작업 효율의 저하입니다.

쌓인 피로를 풀고 몸을 재충전하는 절대적인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교감신경이 스트레스를 받고 예민해져 집중도가 흐려져 업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무엇보다 충분한 수면이 뒷받침되어야 일의 능률이 올라갑니다.

(4) 졸음운전입니다.

졸음운전은 음주운전보다 위험합니다. 특히 지금은 EPL 등 해외경기를 보기 때문에 밤늦게까지 잠을 못 이루는 사람들이 많아져 졸음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졸음운전이 무서운 이유는 무의식 중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무리한 속도로 달리고 있다는 사실조차 인식하지 못해 치명적인 사고를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수면장애입니다.

수면부족으로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나타나는 수면장애는 잠을 제대로 못 자거나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낮의 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 세계 인구 약 20%가 겪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으로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학습장애, 능률 저하, 정서장애 등 각종 질환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피부 트러블이 증가합니다.

잠을 충분히 못 잔 다음날 피부가 푸석푸석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수면과 피부 건강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면부족은 몸의 리듬을 무너뜨리고 혈액순환이나 호르몬 분비, 세포재생 등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7) 체중 증가입니다.

수면 부족은 공복을 일으키는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를 높입니다. 몸 속에 그렐린 호르몬 분비율이 조금만 늘어나도 간식을 찾게 되면서 고탄수화물, 고칼로리 음식이 먹고 싶어 집니다. 잠을 충분히 못 자면 비만이 되기 쉬운 이유입니다.

(8) 성욕 저하입니다.

수면 부족과 불면증은 삶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인간의 기본 욕구인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육체적, 정신적 피로도가 높아지고 자연스럽게 성욕도 감소합니다. 혹은 낮에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각성 효과가 있는 커피 등을 많이 섭취하거나 과도하게 낮잠을 자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9) 당뇨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수면 부족은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수면 부족이 지속되면 자율신경과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 속의 당도가 높아져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발생하기 어려워집니다.

(10) 심혈관 질환의 증가입니다.

밤낮이 바뀌는 생활이 계속되면 수면 사이클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는 수면 부족 현상을 일으켜 스트레스, 호르몬 증가 등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는 시간만큼 수면의 질도 중대하지만 높은 수면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용한 환경에서 불변한 시간에 자는 습관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이상적인 평균 수면시간은요?

개인마다 필요한 수면시간은 천차만별입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성인이 최대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루 최소 7시간 이상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7시간 이상 수면시간보다 1~2시간만 적게 자도 일주일 이상 사고능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3. 수면장애를 이기는 생활습관 6가지입니다.

(1) 카페인을 멀리합니다.

(2) 커피나 탄산음료 대신 땅콩이나 요구르트 등 간식을 선택합니다.

(3) 침실을 조용하고 쾌적하게 조성합니다.

(4) 취침하기 3시간 전에는 운동을 피합니다.

(5) 취침 직전의 TV 시청은 삼가세요.

(6) 독서나 목욕 등 피로를 풀 수 있는 규칙적인 행동을 합니다.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