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쑥 효능, 부작용 알기쉽게 준비했어요.

by 우리수평자 2023. 1. 24.
반응형

쑥 효능, 부작용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어주시면 쑥 효능, 부작용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 쑥 효능, 부작용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쑥 효능, 부작용

양파 효능 부작용 간단하게 정리해 봤어요.

쑥은 신비한 약효를 지닌 식물로 예로부터 식용이나 약용으로 수없이 많은 방법으로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쑥은 약으로 쓰기도 하고 쑥입니다. 줄기와 잎을 단오 전후에 파서 그늘에 말린 것을 약이라고 하여 복통 구토 지혈에 사용하기도 하고 잎의 흰 털을 모아 뜸으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잎만 말린 애엽즙은 약하게 다친 상처 치료에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혹은 햇볕이 잘 드는 길가, 풀숲, 산과 들에서 자라며 건조한 쑥을 화로에 태워 여름철에 날아오는 각종 벌레, 각별히 모기를 쫓거나 집에 귀신이 들어오지 않도록 단오에 말린 쑥을 집에 걸어두기도 했습니다. 했는데 왕성한 생명력과 함께 푸릇푸릇한 잎과 향기가 마음을 맑게 하는 쑥의 효능에는 어떤 효능이 따를까요?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일. 항암작용을 합니다.

반응형

쑥은 최근 항암효과와 관련된 연구결과도 나오고 있는데 쑥의 항암효과에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성 비타민A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혹은 강력한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이나 플라보노이드도 많이 들어 있어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억제 유전자를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

피로해소과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쑥이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간의 지질 대사를 촉진시킵니다. 잎에는 비타민 A, B, C 등의 비타민 성분 외에 휘발성 정유 성분인 티네올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 그리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삼. 다이어트에 좋네요.

쑥은 중성지방 함량을 낮춰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데요.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 연동 운동을 도와 변비 문제를 해결해 주기 때문에 뱃살을 줄이고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습관성 설사를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 소염, 살균 작용을 합니다.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해서 소염, 살균 작용을 하는 효과로 배가 찬 사람들에게 좋고, 각별히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해서 자궁 출혈 그리고 보혈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 춘곤증과 소화불량에 좋네요.

춘곤증 그리고 춘곤증으로 인한 소화불량에도 좋은 쑥의 효능이 있습니다. 쑥에 들어 있는 클로로제닛산이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 기능을 돕습니다. 특히 소화계통이 약한 사람의 피로감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육. 간 기능을 지원합니다.

쑥은 비타민 A, B, B㎎, C와 철분, 칼슘, 칼륨, 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잦은 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간 기능 저하 해소를 돕고 체력을 개선시키는 효능, 그리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 벌레 물리거나 베인 상처에 쑥의 어린잎을 잘 섞어 즙을 내어 바르면 효과가 뛰어나며 습진, 가려움증, 여드름, 땀띠에 말린 쑥을 가루로 만들어 현미식초에 접어 상처에 바르면 좋다고 합니다. 건조쑥을 활용하여 목욕을 하면 땀띠에 효과가 있고 어깨 결림, 요통, 신경통, 류머티즘 등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쑥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쑥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몸에 좋은 일이 셀 수 없이 많은 쑥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심이나 구토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쑥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섭취가 중요하다면서 혹은 소량이지만 신경성 독성 물질도 있기 때문에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함께 보시면 유용한 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알기쉽게 정리해봤어요.

기침에 좋은 차 알기쉽게 정리했어요.

마늘 효능 부작용 간결하게 정리해봤어요.

쑥 효능, 부작용을 전달해 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