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두통이 심할 때 지압법 알기쉽도록 정리하였습니다.

by 우리수평자 2022. 11. 26.
반응형

편두통이 심할 때 지압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어주신 분들은 편두통이 심할 때 지압법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편두통이 심할 때 지압법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편두통이 심할 때 지압법

편두통은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발작성 두통으로 한번 시작하면 4~72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주로 머리 한쪽에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개 성인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며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메스꺼움, 설사, 눈부심, 식욕 변화 등 전신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평일에는 없던 두통이 주말이 되면 특히 심해질 수 있습니다. 주말에 특히 머리가 아프고 피곤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편두통이 주말에 더 잘 나타나는 이유 3가지입니다.

반응형

(1) 스트레스입니다.

평소 스트레스가 많고 주말에는 스트레스가 적으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시바대학교 몬 테피 올리 두통센터와 알베르토 아인슈타인 의과대학 연구팀이 연구한 결과 스트레스를 받은 다음날 스트레스가 줄어들 경우 편두통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때 스트레스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가 난 적이 있을 때도 스트레스를 받지만 지나치게 즐거운 일이 있을 때도 넓은 감정 기복으로 인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수면 패턴의 변화입니다.

평일에는 일찍 일어나고 주말에는 늦잠을 자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교대근무나 시차적응을 할 때나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은 수면과 주기 리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두통이 일어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부족이 두통을 유발하듯 너무 많이 자도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과도한 피로는 편두통 발작 전이나 발작 후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3) 일상생활의 변화입니다.

규칙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편두통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하지만 주말은 평일과 다르게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주말에는 평소보다 외식을 많이 하거나 음주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먹던 약을 다른 시간에 복용하거나 운동을 적게 하는 등의 특이한 생활습관도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편두통 지압법 4가지입니다.

(1) 견정혈입니다.

견정혈은 승모근 중앙에 위치한 경혈입니다. 고개를 숙였을 때 튀어나오는 목뼈를 발견하고 어깨뼈가 끝나는 지점까지 가로줄을 그었을 때 가운데 위치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한 손으로 다른 쪽 어깨를 가볍게 쥐면 닿는 뭉친 부분이 견정혈입니다. 이 부분을 중지로 살짝 눌러 어깨의 긴장을 풀어주면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2) 태양혈입니다.

귀와 눈 사이의 오목한 부분이 태양혈입니다. 관자놀이로 움푹 들어간 지점을 찾으시면 됩니다. 검지로 세지 않도록 살짝 누르거나 동그랗게 손가락을 돌려 지압합니다. 이곳을 지압하면 머리의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두통이 완화됩니다. 눈이 피곤할 때도 태양혈을 눌러주면 좋습니다.

(3) 풍지혈입니다.

풍지혈은 목 뒤쪽 중앙에서 양쪽으로 1.5센티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 구덩이입니다. 목 뒤쪽 머리가 난 부위를 손으로 만져 보면 움푹 파인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위를 부모 손가락으로 눌러 목 뒷부분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4) 정명혈입니다.

정명혈은 두 눈 안쪽으로 오목한 부분입니다. 눈썹 안쪽 끝에서 아래쪽으로 살짝 내려가시면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를 검지로 세지 않도록 3~5초간 누릅니다. 정명혈은 두통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를 개선하고 맑게 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3. 편두통 치료방법입니다.

주말에도 가급적 평일처럼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늦잠을 자지 않고 스트레스를 균형 있게 조절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소염 진통제는 두통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성분에 따라 작용기전과 효과가 다르며 잘못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로는 아세트아미노펜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가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진통 효과가 뛰어나 두통을 가라앉히는 데 이용됩니다. 그러나 과음하거나 음주 후에도 항상 3잔 이상 음주를 하는 사람이 복용할 경우 간 손상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소염효과까지 있어 염증을 동반한 통증에도 효과가 있지만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편두통이 있다고 해서 진통제를 계속 복용하면 오히려 약물과잉으로 두통을 악화시키고 난치성 만성두통으로 전환돼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통제는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이 심할 때 지압법을 공유해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